국세청, 세계최고 AI 민주 정부 선언

전선재 기자

foresg20@gmail.com | 2026-01-19 15:22:06

국세 행정 AI 대전환으로 실현 밝혀

이슈앤/ 국세청(청장 임광현)은 19일, 국세행정 AI 대전환의 추진동력을 담당할 「AI혁신담당관」의 출범을 알리는 현판식 행사를 가졌다.

이번 조직 신설은 그간 임시조직으로 운영해 온 AI 혁신추진 TF를 정규 직제화한 것으로, AI 선도부처로서 국정과제 24번 ‘세계 최고 AI 민주정부 실현’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한 조치다.

국세청 AI혁신담당관실은 정보화관리관실 내 총 7개팀 31명 규모로 편성되었으며, 앞으로 AI 서비스 기획·개발·검증, 데이터 품질관리 등을 수행하며 ‘K-AI 세정 대도약’을 견인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6월까지 정보시스템마스터플랜*(ISMP) 사업을 통해 AI 국세행정 종합 로드맵을 수립하고, 예산 확보 및 AI 인프라 조기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임광현 국세청장은 이날 행사에서 “AI 대전환을 통해 최상의 납세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세정의를 구현해야 한다”며, “AI혁신담당관실을 중심으로 시스템과 데이터, 조직의 노하우를 총집결하여 최상의 AI 국세행정 모델을 구축해 달라”고 당부했다. 

AI 보안위협 등 위험 요소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여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에 철저히 대비할 것을 강조했다.

국세청 AI혁신담당관실은 「미래혁신 추진단」, 「국세행정개혁위원회」 등을 통해 국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생성형 AI 챗봇’, ‘생성형 AI 전화상담’ 등 국민의 체감 효과가 높은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슈앤 = 전선재 기자] 

[ⓒ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