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소방서, 화재안전컨설팅 및 합동소방훈련 실시

전정웅 기자 / 2025-02-13 17:26:32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 문화재 화재대피 훈련 실시
화재로부터 문화재를 지킨다
 문화재 화재 대피훈련 실시/사진제공=파주소방서

이슈앤/ 경기도 파주소방서는 국립민속박물관(파주관)에서 화재안전 컨설팅과 합동소방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문화재 화재 사례를 공유해 경각심을 높이고, 주요 안전시설의 유지관리 강화를 당부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진압과 문화재 보호, 관람객 대피 절차를 점검하는 데 중점을 둔다.

훈련 내용은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 및 확산 방지, 전시물(문화재) 보호 절차, 가스계 소화설비 방출 시 관람객 대피 절차 점검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문화재 보호 및 신속한 대피 방법을 모색하고, 관람객 대피훈련을 통해 질서 있는 대피 절차를 교육한다.

또한, 관계자를 대상으로 화재 예방 및 초기 대응 요령을 교육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보고 및 대응 체계를 확립하는 데 중점을 둔다. 

소방시설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소방·전기·가스시설 유지관리 방안을 논의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계획이다.

이상태 파주소방서장은 "문화재는 한 번 훼손되면 복원이 어려운 만큼 철저한 예방과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며 "이번 컨설팅과 훈련을 통해 관계자의 화재 예방 의식을 높이고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 전정웅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정웅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