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해군2함대사령부, 중부지방해경청에 소화·방수 훈련 지원

고재만 기자 / 2025-04-18 17:09:24
4월 10일, 17일 이틀간 중부지방해경청 함정근무자 대상 소화·방수 위탁 훈련 실시
해군2함대-중부지방해양경찰청 긴밀한 공조체계를 통한 해양통합방위태세 확립

이슈앤/ 국방부 경기도 평택시 해군제2함대사령부(이하 2함대) 훈련전대는 4월 10일과 17일, 이틀에 걸쳐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이하 중부해경청) 소속 함정근무자를 위해 소화·방수 훈련을 지원했다.

해군2함대와 중부해경청은 긴밀한 공조체계를 통해 다양한 작전과 합동훈련을 시행하며 해양통합방위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훈련도 중부해경청의 생존성 보장 능력 향상 및 양 기관의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해 실시되었다. 

2함대 부대 내 손상통제훈련장에서 진행된 훈련은 ▲소방장구류 착용법 숙달 ▲화재 진화훈련 ▲침수상황 대응·방수훈련 ▲인명구조 훈련으로 진행되었으며, 실제 함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및 침수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함양했다.

특히, 화재 진화훈련에서 함정의 기관실과 승조원 침실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신속하게 소화 호스를 이용해 화재를 진화하는 능력을 배양했으며, 방수훈련에는 선체의 손상 상황을 가정해 파공 부위를 신속히 처치하는 작업을 진행하며 실전적 위기조치 능력을 배양했다.

이날 훈련을 집행한 2함대 육상훈련대장 한창형 소령은 “해군의 대표적 생존훈련인 소화·방수훈련의 노하우를 최대한 해경에 전달하는데 훈련  중점을 두었다.”며, “서해를 함께 사수하는 해경 승조원들의 생존성을 보장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훈련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중부해경청 관계자는 “현장부서 근무자들의 실질적 대응 역량 강화와 팀워크 향상을 위해 최신화된 교육 시설을 갖춘 해군2함대 훈련부대에 교육을 위탁했다”며,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조 체계를 공고히 하고 노하우를 공유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 고재만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재만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