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앤/ 우정사업본부는 디지털 취약계층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우체국 모바일뱅킹에 간편모드를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간편모드는 금융위원회가 마련한 고령자 친화적 모바일 금융앱 가이드라인에 따라 글자 가독성을 확대했고 직관적인 화면으로 구성했다.
또한 기본 기능 중심 UI를 통해 고령자, IT 취약계층 등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층도 쉽게 금융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용자는 우체국 모바일뱅킹 앱 좌측 상단의 간편홈 버튼을 통해 간편모드를 자유롭게 구동할 수 있다.
간편모드 활성화 시 기존 복잡한 메뉴 대신 거래내역·이체 등 이용빈도가 높은 핵심 기능이 일관성 있는 디자인으로 제공되고 어려운 금융용어 순화 및 글자크기 확대를 통해 누구나 쉽게 금융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오입력 방지를 위해 이체 화면을 단계별로 구성했으며 사고 신고 메뉴를 홈 화면 전면에 배치해 신고 접근성을 강화하는 등 금융사고를 예방하고 빠른 대처를 돕는다.
우정사업본부는 간편모드 도입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도 더 쉽게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보다 보편적인 서비스 제공을 기대하고 있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간편모드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 전선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