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정 의장, 제22차 지방시대위원회 회의 참석

장하성 기자 / 2025-10-01 15:40:20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당연직 위원으로 참석, 지방시대 추진 전략 논의
제22차 지방시대위원회 참석한 최호정 의장/사진제공=최호정 의장

이슈앤/ 서울시의회 최호정 의장(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은 지난 9월 30일 세종시에서 열린 제22차 지방시대위원회 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김경수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지방 4대 협의체장, 중앙부처 장·차관 등 총 33명이 참석해 지방시대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지방시대 정책 추진체계의 재정비와 국가균형성장 전략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첫 공식 회의로 이날 회의에서는 5극3특 국가균형성장 추진전략 설계도와 지역공약 추진계획안 등이 주요 안건으로 상정·의결됐다.

제22차 지방시대위원회 참석해 인사말 중인 최호정 의장/사진제공=최호정 의장

최호정 의장은 “지난 30년간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지방자치를 뿌리 내리고, 지역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만들어왔다”며 “이제는 단순한 분권을 넘어 지방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지방 주도 분권형 균형발전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정부의 집행권 강화와 함께 지방의회의 정책·재정·인사 권한이 함께 확대될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지방시대가 완성된다”면서 “중앙과 지방, 행정과 의회가 협력과 상생의 동반자로 함께 나아갈 때 지방시대위원회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국 17개 시도의회가 지방시대위원회의 정책 추진에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슈앤 = 장하성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하성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