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정 의장, 의회간 교류·협력 증진 나서

문다정 기자 / 2025-10-16 15:00:27
장쑤성 당서기와 MOU 체결... 대중국 교류 확대 및 협력 기반 마련
한중일 지방의회 원탁회의 기조 연설서 협력의 중요성 강조
서울시의회와 장쑤성인대 교류협력 MOU 체결식/사진제공=서울시의회

이슈앤/ 서울시의회 최호정 의장을 비롯한 시의회 대표단은 13일부터 17일까지 중국 장쑤성과 상하이를 방문해 의회간 교류와 협력 증진에 나섰다. 

이번 방문은 장쑤성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의 공식 초청으로 이루어졌다. 

15일 최호정 의장은 신창싱 장쑤성 당서기 겸 장쑤성인대 상무위원회 주임과 의회 간 우호교류협력 MOU를 체결해 공동 발전을 위한 교류 기반을 마련했다. 

최호정 의장 상하이시인대 부주임과 면담/사진제공=서울시의회

신창싱 장쑤성 당서기는 “지방의회 간 교류와 경제 교류 강화 및 인문 분야 교류 확대”를 제안하며 양측 MOU 체결에 긍정적인 기대를 표명했다.

같은 날 최의장은 장쑤성인대가 개최한 한중일 3국 지방의회 원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한중일 지방의회 고유의 강점을 살리고 노하우를 나누며 협력할 때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동아시아 사회 전체에 혁신과 상생의 동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며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호정 의장 장쑤성 당서기와 MOU 체결 후 악수하는 모습/사진제공=서울시의회

13일에는 상하이시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주임과 공식 면담을 갖고 그간의 교류협력 성과를 평가했다. 

최 의장은 “상하이시의 적극적인 산업 육성 정책은 대형 AI 기업과 혁신 스타트업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 생각한다”며 관련 분야 교류협력 확대를 제안했다. 

[이슈앤 = 문다정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다정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