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료용 마약류 확인방법 안내

박남주 대기자 / 2025-10-02 14:58:38
마약류안전정보앱 활용하면 지난 2년간 마약류 의약품 투약내역 확인 가능
가정 내 의료용 마약류 수거·폐기 포스터/사진제공=식약처

이슈앤/ 식약처는 의료용 의약품 대한 오용 우려가 제기돼 추석 명절을 계기로 가족 간 관심과 대화를 통해 마약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본인 또는 부모님이 투약했거나 투약 중인 마약류 의약품 종류는 의료용 마약류 안전도움e나 마약류안전정보도우미 앱에서 조회하고자 하는 사람의 본인인증 후 최근 2년간의 투약 이력 조회와 본인 명의로 다른 사람이 마약류를 처방받는 등의 불법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마약류는 오남용 시 중독, 심각한 부작용, 사망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추석을 맞아 방문한 부모님 댁 등 가정에서 사용(복용)하고 남은 마약류 의약품을 약국, 종합병원 내 약국에 반납을 추천한다.

올해 수거‧폐기 사업에 참여하는 약국 목록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정책정보-마약 정책정보-자료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오유경 처장은 “국민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추석을 보내시길 바라고 혹시 가족이나 이웃 중 마약류로 고민하거나 오남용하고 있지 않은지 관심을 기울여 달라”면서 “식약처는 마약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마약류 중독자가 재범방지‧회복 및 사회복귀 이후에도 정상적인 일상생활 유지까지 지원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슈앤 = 박남주 대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남주 대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