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의회, 스마트드론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장하성 기자 / 2025-10-31 14:26:09
AI·드론으로 교통·재난·안전 문제 해결, 금천형 스마트 행정의 첫걸음
금천 스마트드론 도시 혁신 연구회 최종보고회 단체사진/사진제공=금천구

이슈앤/ 서울시 금천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금천 스마트드론 도시 혁신 연구회는 29일 금천구의회 3층 대회의실에서 금천구 지역 특성 맞춤 스마트 행정 환경 개선 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회는 김용술 대표의원을 비롯하여 고성미.도병두.엄샛별.이인식.정재동 의원이 함께 참여했으며 이날 보고회는 연구단체 의원과 금천구청 관계 공무원, 그리고 연구용역 수행 기관인 (사)한국드론활용협회 회장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해 7개월간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정책적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연구는 급속한 기술 발전과 복합적인 도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AI, IoT, 드론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금천형 스마트 행정 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추진됐다. 

그 결과 데이터 기반 행정 운영과 드론 실시간 관제 시스템을 결합한 효율적이고 선제적인 행정 운영 모델을 제시했으며 특히 교통·재난·안전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3대 분야를 중심으로 개선 방향을 도출했다. 

금천 스마트드론 도시 혁신 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사진제공=금천구

또한 연구에서는 향후 추진 방향으로 다음의 3단계 로드맵을 제안했다. 

전담 조직과 관제센터 공식화, 상시 운용 인프라 확대, 제도·신뢰 기반 정착

이인식 의장은 “금천구의 행정은 이제 민원 대응형에서 예측 기반형으로 변화해야 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협력해, 금천구가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마트행정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용술 대표의원은 “이번 연구는 금천구의 교통·재난·안전 분야에서 드론 행정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금천구의 미래 도시 방향을 함께 고민한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스마트 행정을 실현하고, 실질적인 정책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 장하성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하성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