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2025 세계우표전시회 기념우표 발행

민동숙 기자 / 2025-09-09 13:58:31
한국의 아름다움 표현한 한국의 단청, K-디저트
한국의 단청 우표 사진/사진제공=우정사업본부

이슈앤/ 우정사업본부는 11년만에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필라코리아 2025 세계우표전시회를 기념해 한국의 단청, K-디저트 우표 2종을 오는 17일 발행한다.

두 종의 우표는 우리나라에서 다섯 번째로 열리는 세계우표전시회를 맞아 우리 전통의 유산을 소개하고 있다.

단청은 전통 목조건축물에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 등 오방색을 기본으로 해 다양한 문양과 그림을 그린 장식이다. 

왕실의 절대 권위를 표현한 궁궐 단청은 단아함이 특징이며 불교 사원 단청은 종교적 장엄함을 위해 화려하게 꾸며진다.

이 외에도 향교, 서원, 기념비 등 다양한 건축물에도 단청이 사용된다.

단청은 천장 우물 반자에 그리는 반자초, 부재의 끝부분에 문양을 넣는 머리초, 기하학적 무늬로 구성된 금문 등으로 구분되며 이번 우표에는 반자초 가운데 용, 봉황, 학이 담겼다.

k-디저트 우표 사진/사진제공=우정사업본부

K-디저트 우표에는 유과와 떡, 강란, 곶감, 다식, 정과, 과편, 유밀과, 강정, 화전 등 전통 한과의 모습이 담겼다. 

K-컬처가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요즘 우리 전통 한과도 K-디저트라는 이름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자연에서 얻은 재료에 정성을 더해 빚어내는 한국의 맛을 소개하며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우표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의 단청은 총 72만 장(소형시트 24만 장 포함)이 K-디저트는 40만 장이 각각 발행된다. 

기념우표는 세계우표전시회가 열리는 17~21일 서울 코엑스마곡 컨벤션센터를 방문하거나 총괄우체국, 인터넷우체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슈앤 = 민동숙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민동숙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