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테마지도 서비스 플랫폼

배정순 기자 / 2025-03-11 13:13:42
자동심장제세동기 676대 위치 정보 제공...부동산 토지정보 44,118필지 열람 가능
강서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으로 이용 가능
강서구 생활지도 홍보물/사진제공=강서구

이슈앤/ 서울시 강서구는 구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지도 서비스인 강서구 테마지도를 새롭게 개선했다고 밝혔다.

구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지만 쉽게 접근할 수 없었던 3종의 정보를 테마지도 서비스 플랫폼 안에 추가로 구축했다. 

기존에는 공영주차장, 어린이공원, 도서관 등 생활밀착형 정보를 제공해왔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자동심장제세동기 위치, 스마트그린 쉼터 등 교통편의시설 위치, 부동산 토지정보를 추가로 구축했다.

심정지 발생 시 자동심장제세동기로 4분 이내 응급처치를 하면 생존율을 80% 이상 높일 수 있지만 긴급 상황에서 위치를 알 수 없어 신속한 처치가 어려웠다.

이에 관내에 설치된 676대(실외 15대, 실내 661대)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해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교통편의시설 위치도 제공한다. 

냉난방시설, 와이파이, 휴대전화 충전이 가능한 스마트그린쉼터(8개소)와 온기나눔쉼터(59개소), 온열의자(175개) 위치를 이번에 포함했다. 

한 번의 검색으로 해당 필지의 종합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부동산 토지정보도 구축했다. 

관내 44,118필지 대상으로 공시지가, 지목, 면적 등 토지대장의 상세 정보를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 

해당 정보는 구 홈페이지(행정정보-강서구 테마지도)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으며 강서구 테마지도 앱을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한편 강서구 테마지도는 안전, 복지, 문화 등 공공분야의 시설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다. 

지역 내 비상대피시설, 비상소화시설, 무더위 쉼터, 노약자 셔틀버스, 공중화장실 등 일반 지도로는 확인이 어려운 정보를 테마별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 서비스가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생활 속 불편 사항을 해결하고 주민들에게 더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 배정순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배정순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