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제8회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오는 26일부터 접수

전정웅 기자 / 2024-09-20 10:45:44
10월 19일 시험 실시...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단 누리집(license.korcham.net)에서 시험 접수 시작

이슈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19일 실시되는 ‘제8회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의 온라인 접수를 26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에서 개인의 피부상태·선호도에 따라 화장품에 원료를 혼합하거나 화장품을 나누어 담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업무이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누리집(license.korcham.net)에서 온라인 접수 또는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 경우 대한상공회의소에 방문하여 접수 가능하며, 일정, 장소, 과목 등의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mfds.go.kr)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누리집(license.korcham.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시험은 수험생의 편의 등을 고려하여 지난해 7개 지역에서 8개 지역으로 확대하여 실시한다.

이에 24년 제8회 시험은 전국 8개 지역인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제주에서 실시된다.

또한, 이번 시험은 2023년 개정된 기준에 따라 출제될 예정이며, 출제 기준 및 내용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누리집에 게시된 맞춤형화장품 교수학습 가이드(개정 3판)를 참고하면 된다.

참고로, 식약처는 2020년부터 실시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을 통해 조제관리사 6,181명을 배출했으며,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8조에 따라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경우 책임판매관리자*로 화장품책임판매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다.

한편 화장품책임판매업을 등록하려는 자는 「화장품법」 제3조제3항에 따라 화장품의 품질관리 및 책임판매 후 안전관리에 관한 기준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를 두어야 한다.

식약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가 활성화되고,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가 화장품 산업의 전문인력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자격시험 등의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전정웅 기자 lopmnjlo21@gmail.com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정웅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