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기간 운영

전정웅 기자 / 2025-05-12 10:38:56
전화 안내, 고령자 현장 방문 안내, 카카오톡 환급 알림 등 병행
환급금 기부 신청하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할 수 있어
환급 알림 및 환급금 조회 결과 화면/사진제공=서대문구

이슈앤/ 서울시 서대문구는 지방세 미환급금이 있는 납세자들이 이를 돌려받을 수 있도록 이달 말까지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구의 지방세 미환급금은 1,120건 4,200만 원에 달한다.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폐차 말소, 국세경정, 착오납부, 이중납부 등의 사유로 매년 발생하며 지방소득세와 자동차세가 전체 미환급 건수의 97.8%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구가 이달 7일 대상자인 970명 전원에게 환급통지서를 우편 발송했는데 만 원 이하 소액 미환급 건수가 668건(59.6%)에 달했다.

환급 신청은 서대문구청 징수과(전화, 우편, 팩스, 문자)로 상시 가능하다. 

서울시 세금납부 시스템인 ETAX(인터넷)와 STAX(모바일 앱)를 활용해도 된다.

또한 구는 보다 적극적인 환급 추진을 위해 전화 안내를 병행하고 고령자 등 장기 미환급 대상자들에게는 현장 방문을 통해서도 개별 안내를 실시한다.

아울러 편리한 신청을 위해 카카오톡 환급 알림도 일제히 발송할 예정이다.

구는 미환급금 안내 때 기부 신청 방법도 함께 알린다.

희망자는 기부신청서 작성 후 이를 서대문구청 징수과로 내면 된다. 

ETAX 및 STAX에서는 환급 금액 조회 후 바로 기부 신청을 할 수도 있다.

기부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를 통해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되며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서대문구청 징수과 세입총괄팀(02-330-1186, 1194)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모든 대상자분들이 지방세 환급금을 신청해 주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납세자 권익 보호와 신뢰 세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 전정웅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정웅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