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도전! 노원어르신 디지털 골든벨 개최

장하성 기자 / 2025-09-22 09:47:00
키오스크 활용 경진대회 통해 실생활 중심 디지털 역량 강화...취업 연계로 어르신 사회 참여 확대 목표
마을축제 중 진행한 도전 골든벨 키오스크 활동 모습/사진제공=노원구

이슈앤/ 서울시 노원구는 도전! 노원어르신 디지털 골든벨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8월 교육부가 발표한 제1차 성인디지털문해능력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60세 이상은 77.7%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노원구는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를 낯설고 두려운 존재로 인식하지 않도록 즐기며 배우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해 배울 수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어르신들의 디지털 기기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향상된 역량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취업 연계로 사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마을축제 중 진행한 도전 골든벨 키오스크 활동 모습/사진제공=노원구

행사는 오는 10월 27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노원구청 2층 대강당에서 열린다.

식전 행사로 운영하는 디지털 체험존에서는 어르신들의 인지능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놀이 콘텐츠가 내장된 해피테이블, 스탠드 키오스크, 디지털 색칠놀이 등의 체험 부스가 마련되며 또한 어르신일자리 정보 제공과 지원도 이뤄진다.

이어지는 본행사인 도전! 노원어르신 디지털 골든벨 경진대회는 노원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 50명을 대상으로 필기 5문제와 실기 3문제로 구성된 퀴즈가 진행된다.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을 평가하며 실기 부문에서는 실제 키오스크와 유사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활용된다.

마을축제 중 진행한 도전 골든벨 키오스크 활동 모습/사진제공=노원구

대회 결과에 따라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등 총 7명에게 상장이 수여된다.

경진대회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10월 1일부터 17일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 노원어르신일자리지원센터를 방문해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경진대회 종료 후에는 초간단 AI 꿀팁 특강이 진행되며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AI 기술을 쉽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과 취업을 위한 이력서 작성 및 전송 방법까지 안내한다.

오승록 구청장은 “앞으로도 어르신 한 분 한 분이 자신감 있게 디지털 세상에 참여하고 활기찬 노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 장하성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하성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