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제3회 서울예술상> 수상작 공개

전정웅 기자 / 2025-03-12 09:35:18
대상에 총 2천만 원 수여... 포르쉐 후원금 포함 총 상금 규모 1억 8천만 원
60여 명의 평가위원단 참여로 엄정한 검증과 정교한 심사 거친 작품 17선 공개
제3회 서울예술상 홍보 포스터/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이슈앤/ 서울문화재단은 지난 한해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 선정작과 그 밖에 서울에서 발표된 예술작품 중 서울시민에게 감동을 선사한 순수예술분야 우수 예술작품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제3회 서울예술상>을 오는 19일 오후 3시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개최한다. 

올해 3회를 맞이하는 서울예술상은 매년 10: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재단의 대표사업인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에서 선정된 작품을 대상으로 현장평가와 심사 등 추가 검증 과정을 거쳐 우수작품을 엄선하는 시상제도다. 

최우수상 6팀, 포르쉐 프런티어상 6팀, 심사위원 특별상 작품부문 4개 작품과 장애예술인 부문 1명에 총 상금 1억 8천만 원을 수여한다. 

시상 부문은 연극, 무용, 음악, 전통, 시각, 다원 등 총 6개 분야로 우수한 작품을 선정해 최우수상 6개 작품, 각 1천 5백만 원을 시상하며 대상은 최우수상 수상작을 후보로 1개 작품을 최종 선정해 총 2천만 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또한 작품성과 예술성을 갖춘 동시에 새로운 시도와 발전가능성이 돋보이는 유망 예술인의 작품을 선정하는 포르쉐 프런티어상은 포르쉐코리아의 후원으로 장르별 6개 작품, 각 1천만 원을 시상한다. 

이외에도 심사위원 특별상 작품부문에는 재단의 예술지원을 받지 않았지만 작년 한 해 서울에서 발표한 예술작품 중 우수작 4작품을 선정해 5백만 원을 수여하고 장애예술인 부문에는 최근 2~3년간 활발한 활동으로 장애예술계의 확산과 확장성에 기여한 장애예술인에 5백만 원을 수여한다.

<제3회 서울예술상> 수상작품(장르, 단체)으로 ▲몰타의 유대인(연극, 극단 적) ▲올더월즈(무용, 리케이댄스) ▲김도현 피아노 리사이틀:슈만 1810-1856(음악, 김도현) ▲김효영의 생황 ‘오굿:Resurrection’(전통, 김효영) ▲봉래산-포모산프로젝트(시각, 나현) ▲서커스 이펙트(다원, 김지연) ▲쿠키, 앤, 크림(연극, 트렁크씨어터프로젝트) ▲서양극장 속 한옥(무용, 우보만리) ▲아벨 콰르텟 멘델스존 현악사중주 전곡연주 1&2(음악, 아벨 콰르텟) ▲타악기 콘서트 ‘김인수의 장단소리 : 正面’(전통, 김수) ▲곁(시각, 고요손) ▲노화된 기술(다원, 송세진) ▲말린 고추와 복숭아향 립스틱(연극, 공놀이클럽) ▲테너 김효종 독창회 ‘Questo e Rossini!’(음악, 김효종) ▲가야금의 巫(무)감각화(전통, 박세연) ▲서울 오후 3시(시각, 이은주) ▲연극인 김지수 등이 선정됐다. 

대상 수상작은 시상식 당일 현장에서 발표한다. 

시상식에는 전년도 대상 수상자인 99아트컴퍼니(수상작 ‘제ver.3-타오르는 삶’)의 축하공연이 있으며 시상자로는 장르별 전년도 최우수상 수상자와 김덕수 사물놀이 명인, 노소영 아트센터나비 관장, 배우 박정자, 안무가 차진엽, 최은주 서울시립미술관장 등 다수의 예술계 인사가 참석한다. 

사회는 유태웅 배우와 유선 배우가 맡는다. 

<제3회 서울예술상> 수상작 선정을 위해 재단은 지난해 초 총 60여 명의 분야별 평가위원단을 구성하고 2024년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에 선정된 450여 건에 대해 작품당 세 명 이상의 전문가를 배치해 전수 현장평가를 연중 진행했다. 

공정성을 극대화한 재단 최초, 최대 규모의 평가이며 이러한 현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한 결과물이 점수 합산 과정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다양한 방식을 병행하여 후보작을 선정한다. 

평가점수 합산 고득점은 물론 평가 의견이 상반되는 경우에는 일정 비율이상의 채점자가 고득점을 부여한 작품을 선정하는 좋은 작품들이 누락되지 않도록 엄정한 검증 절차와 과정 보완을 통해 정교하게 심사했다. 

또한 서울문화재단은 예술지원 선정작 홍보를 위한 공연‧전시 정보포털 스파크(SPAC)를 7월 오픈 예정이다. 

해당 홈페이지에는 서울문화재단 해외 추천작 페이지를 마련할 예정으로 <서울예술상> 중 이에 걸맞은 작품에 한해 해당 섹션을 통한 해외 홍보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이 페이지는 특히 외국어 번역 기능이 지원돼 해외 유수 예술관계자들이 좋은 작품을 구매해 갈 수 있는 마켓으로도 기능하게 될 예정이다. 

행사는 한경arteTV 채널과 동 매체 유튜브(@Hankyung_arteTV), 서울문화재단 유튜브 채널 스팍TV(@sfacmovie)를 통해 19일 오후 3시부터 동시 생중계된다. 

자세한 일정 및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송형종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예술상 시상식은 예술가가 한 해 동안 빚어낸 최고의 작품을 소개하고 그 열정과 노력을 치하하는 자리”라며 “서울문화재단은 앞으로도 좋은 예술작품을 발굴하고 확산하여 꾸준히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앤 = 전정웅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정웅 / 편집국 기자

산업/경제, 사회/건강, 종료/힐링/스포츠, 행정/입법, 이슈앤 오늘, 이슈앤 TV 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